학교 도서관의 새로운 해석 –

“탐구 센터”

새로운 건물의 건설은 Aiglon College 내에서 도서관의 역할을 재정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습니다. 교직원들은 도서관을 학교의 중심에 확고히 자리잡도록 하여, 개방적이고, 매력적이며, 지원적이고 메이커스페이스를 포함한 공간을 만들고자 했습니다.


이 아이디어는 도서관이 학교의 주요 원칙 중 하나인 ‘열정적이고 호기심 많은 학습자’로서 학생들이 '철저하고 비판적인 사고를 통해 주변 세상을 이해하고, 풍부한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격려하는 원칙을 표현하도록 하기 위함이었습니다. 

마법의 이면에 있는 개념

학생들이 말한 것:

일부 학생들을 만난 결과, 그들이 스위스 알프스 고지대에 위치한 학교와 발코니에서의 멋진 전망을 얼마나 즐기는지 알 수 있었습니다. 그들은 발코니에서 따뜻한 초콜릿과 좋은 책을 가지고 신선한 공기와 아름다운 산 풍경을 즐기며 휴식을 취하고 싶다고 말했습니다.


해결책: 

탐구 센터의 세 구역 모두가 외부 공간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이는 단지 학생들이 좋아하기 때문만은 아닙니다. 신체 활동과 자연 환경에 있는 것이 인지 성능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입증되었기 때문입니다. 학교는 발코니가 차지하고 있는 공간으로 도서관을 확장하는 것을 고려했으나, 학습에 대한 발코니의 혜택과 학생들의 반응이 달랐습니다.

"도서관 내에 카페 공간이 생기면서 학생들과 교직원이 서로 마주치고 대화할 수 있게 되어 관계에 큰 변화가 있었습니다.”


 니콜라 스패로, 

Aiglon College 부교장

"탐구 센터의 디자인을 의뢰할 때, 다른 회사들은 우리가 원한다고 생각했던 것을 제공했습니다. Spaceoasis는 우리가 실제로 필요로 했던 것을 제공했습니다.”


아이린 레이, 

Aiglon College 수석 사서

탐구 센터의 세 가지 주요 구역

학교의 중심에 위치한 탐구 센터는 두 개 층의 학습 공간 사이에 있으며, 다양한 학습 유형을 지원하기 위해 설계된 세 가지 주요 구역을 가지고 있습니다.

1) 조용한 학습 공간

계단식 좌석과 개별 테이블이 있는 정의된 영역으로, 여섯 번째 학생이 IB 연장 프로젝트를 진행하거나, 그룹이 총회 세션을 위해 모이거나, 방문 작가나 게스트의 발표를 듣는 공간입니다. 이동식 계단식 좌석은 공간을 분할하거나 발표나 독서에 집중할 수 있는 아레나를 만들기 위해 이동할 수 있습니다. 이 공간에는 또한 이동식 Learning Surface® Bite 테이블이 있어, 상판을 뒤집어 옆에 두어 공간을 비울 수 있습니다. 학생들은 이 공간에서 자유롭게 이동하며 자신이 원하는 방식과 장소에서 작업할 수 있습니다.

 2) 메인 도서관

탐구 센터의 중심에 위치한 이 구역은 책과 독서를 위한 공간이 마련되어 있어 혼자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도서관 사서가 입구에서 감시하는 대신, 탐구 센터는 신뢰 시스템으로 운영되며 학생들은 스스로 책을 체크아웃합니다. 지원은 편안하고 분위기 있는 감독 방식으로 제공됩니다. 직원들은 고정된 자리를 가지는 대신 트롤리를 개인 이동식 저장 장치로 사용하여 원하는 곳으로 이동합니다. 중앙에 위치한 저장 공간은 책을 보관하고 처리하는 공간을 제공합니다. 이 구역의 한쪽에는 학습 부스와 튜브 의자가 있어 성숙한 학습 공간을 제공합니다. 반대쪽은 카페 구역으로 여행, 요리 책과 그래픽 소설을 찾을 수 있습니다. 편안한 소파와 커피 테이블이 있어 편안하고 사회적인 공간입니다. 탐구 센터에서 책은 여전히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컬렉션은 정리되어 공간을 지식 창조와 탐구를 위한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학생들은 서가에 없는 책을 아카이브에서 요청할 수 있습니다.

3) 메이커스페이스

도서관의 조용한 학습 구역 반대편에는 메이커스페이스가 있습니다. 이곳은 실습 탐구와 자기주도적 학습이 이루어지는 공간입니다. 


한쪽에는 3D 프린터, 작업대, 그린 스크린, 천장에 설치된 전원 케이블과 부드러운 좌석 및 계단식 좌석(지시와 데모용), 책 저장 공간이 있습니다. 반대편은 종이 작업을 위한 공간으로, 프린터, 절단 매트, 라미네이팅, 분류 및 제본 도구와 재활용 통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메이커스페이스 중앙 구역은 작품을 시연할 수 있는 공간으로, 칠판 페인트 바닥이 있어 탄성 밴드 자동차, 종이 비행기, 로봇의 이동 거리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이 공간의 발코니는 중력을 이용한 실험의 낙하 구역으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최종 결과, 이 공간은 학생들이 환영받는 느낌을 주며, 자신에게 맞는 방식으로 탐구하고 실험하며 학습할 자유를 제공합니다. 또한, 생각할 시간이 필요할 때 조용한 공간, 편안한 의자, 반성할 수 있는 자리를 제공합니다.

 학교 도서관의 새로운 해석 – “탐구 센터”

새로운 건물의 건설은 Aiglon College 내에서 도서관의 역할을 재정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습니다. 교직원들은 도서관을 학교의 중심에 확고히 자리잡도록 하여, 개방적이고, 매력적이며, 지원적이고 메이커스페이스를 포함한 공간을 만들고자 했습니다.

이 아이디어는 도서관이 학교의 주요 원칙 중 하나인 ‘열정적이고 호기심 많은 학습자’로서 학생들이 '철저하고 비판적인 사고를 통해 주변 세상을 이해하고, 풍부한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격려하는 원칙을 표현하도록 하기 위함이었습니다.


 결과















도서관은 원래 메인 캠퍼스 맞은편의 작은 공간에 위치해 있었으나, 이제는 학교 중심부의 스위스 샬레 스타일 교육 건물 전체 층을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새로운 공간인 탐구 센터는 단순히 책을 빌리기 위해 가던 장소에서 학습의 확장된 허브로 진화한 것을 의미합니다. 이곳은 지식 습득뿐만 아니라 창조도 가능한 매력적이고 상호작용적인 사회적 공간입니다. 사회적 구역, 카페 공간, 완전하게 갖춰진 메이커스페이스, 그룹이 모일 수 있는 계단식 좌석을 갖춘 이곳은 전통적인 도서관 개념에서의 패러다임 전환을 나타냅니다.

TTS Learning Spaces는 국제 학교를 위해 혁신적이고 흥미로운 학습 환경을 창조하기 위해 SpaceOasis와 함께 일하게 되어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이 사례 연구를 제공해 주신 팀에게 특별히 감사드립니다. 

마법의 이면에 있는 개념

학생들이 말한 것:

일부 학생들을 만난 결과, 그들이 스위스 알프스 고지대에 위치한 학교와 발코니에서의 멋진 전망을 얼마나 즐기는지 알 수 있었습니다. 그들은 발코니에서 따뜻한 초콜릿과 좋은 책을 가지고 신선한 공기와 아름다운 산 풍경을 즐기며 휴식을 취하고 싶다고 말했습니다.

 

해결책: 

탐구 센터의 세 구역 모두가 외부 공간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이는 단지 학생들이 좋아하기 때문만은 아닙니다. 신체 활동과 자연 환경에 있는 것이 인지 성능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입증되었기 때문입니다. 학교는 발코니가 차지하고 있는 공간으로 도서관을 확장하는 것을 고려했으나, 학습에 대한 발코니의 혜택과 학생들의 반응이 달랐습니다.

"도서관 내에 카페 공간이 생기면서 학생들과 교직원이 서로 마주치고 대화할 수 있게 되어 관계에 큰 변화가 있었습니다.”

"탐구 센터의 디자인을 의뢰할 때, 다른 회사들은 우리가 원한다고 생각했던 것을 제공했습니다. Spaceoasis는 우리가 실제로 필요로 했던 것을 제공했습니다.”

니콜라 스패로,

Aiglon College 부교장

아이린 레이,

Aiglon College 수석 사서

탐구 센터의 세 가지 주요 구역

학교의 중심에 위치한 탐구 센터는 두 개 층의 학습 공간 사이에 있으며, 다양한 학습 유형을 지원하기 위해 설계된 세 가지 주요 구역을 가지고 있습니다.

1) 조용한 학습 공간

계단식 좌석과 개별 테이블이 있는 정의된 영역으로, 여섯 번째 학생이 IB 연장 프로젝트를 진행하거나, 그룹이 총회 세션을 위해 모이거나, 방문 작가나 게스트의 발표를 듣는 공간입니다. 이동식 계단식 좌석은 공간을 분할하거나 발표나 독서에 집중할 수 있는 아레나를 만들기 위해 이동할 수 있습니다. 이 공간에는 또한 이동식 Learning Surface® Bite 테이블이 있어, 상판을 뒤집어 옆에 두어 공간을 비울 수 있습니다. 학생들은 이 공간에서 자유롭게 이동하며 자신이 원하는 방식과 장소에서 작업할 수 있습니다.

2) 메인 도서관

탐구 센터의 중심에 위치한 이 구역은 책과 독서를 위한 공간이 마련되어 있어 혼자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도서관 사서가 입구에서 감시하는 대신, 탐구 센터는 신뢰 시스템으로 운영되며 학생들은 스스로 책을 체크아웃합니다. 지원은 편안하고 분위기 있는 감독 방식으로 제공됩니다. 직원들은 고정된 자리를 가지는 대신 트롤리를 개인 이동식 저장 장치로 사용하여 원하는 곳으로 이동합니다. 중앙에 위치한 저장 공간은 책을 보관하고 처리하는 공간을 제공합니다. 이 구역의 한쪽에는 학습 부스와 튜브 의자가 있어 성숙한 학습 공간을 제공합니다. 반대쪽은 카페 구역으로 여행, 요리 책과 그래픽 소설을 찾을 수 있습니다. 편안한 소파와 커피 테이블이 있어 편안하고 사회적인 공간입니다. 탐구 센터에서 책은 여전히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컬렉션은 정리되어 공간을 지식 창조와 탐구를 위한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학생들은 서가에 없는 책을 아카이브에서 요청할 수 있습니다.

3) 메이커스페이스

도서관의 조용한 학습 구역 반대편에는 메이커스페이스가 있습니다. 이곳은 실습 탐구와 자기주도적 학습이 이루어지는 공간입니다.


한쪽에는 3D 프린터, 작업대, 그린 스크린, 천장에 설치된 전원 케이블과 부드러운 좌석 및 계단식 좌석(지시와 데모용), 책 저장 공간이 있습니다. 반대편은 종이 작업을 위한 공간으로, 프린터, 절단 매트, 라미네이팅, 분류 및 제본 도구와 재활용 통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메이커스페이스 중앙 구역은 작품을 시연할 수 있는 공간으로, 칠판 페인트 바닥이 있어 탄성 밴드 자동차, 종이 비행기, 로봇의 이동 거리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이 공간의 발코니는 중력을 이용한 실험의 낙하 구역으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최종 결과, 이 공간은 학생들이 환영받는 느낌을 주며, 자신에게 맞는 방식으로 탐구하고 실험하며 학습할 자유를 제공합니다.

또한, 생각할 시간이 필요할 때 조용한 공간, 편안한 의자, 반성할 수 있는 자리를 제공합니다.



    결과





도서관은 원래 메인 캠퍼스 맞은편의 작은 공간에 위치해 있었으나,

이제는 학교 중심부의 스위스 샬레 스타일 교육 건물 전체 층을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새로운 공간인 탐구 센터는 단순히 책을 빌리기 위해 가던 장소에서 학습의

확장된 허브로 진화한 것을 의미합니다. 이곳은 지식 습득뿐만 아니라 창조도

가능한 매력적이고 상호작용적인 사회적 공간입니다. 사회적 구역, 카페 공간,

완전하게 갖춰진 메이커스페이스, 그룹이 모일 수 있는 계단식 좌석을 갖춘

이곳은 전통적인 도서관 개념에서의 패러다임 전환을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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